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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한 5,000톤급 구축함 좌초 사고 후 3명 체포… 김정은 “절대적 부주의의 범죄” 격노
    사회 2025. 5. 26.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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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성으로 촬영한 북한 5000천 톤급 구축함 좌초 사진

    서울, 2025년 5월 26일 — 함경북도 청진조선소에서 21일 감행된 새 구축함 측면진수가 선미 운반대의 조기 이탈로 좌초되면서 선체가 45도가량 옆으로 넘어가고 선저 일부가 찌그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현장에서 이를 ‘절대적 부주의와 무책임, 비과학적 경험주의가 빚은 중대 범죄’로 규정했고, 이에 따라 강정철 수석기술자, 한경학 선체 공장장, 김영학 행정부부장이 형사적 과실 혐의로 체포됐다. 이튿날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직접 수사본부를 설치해 청진조선소 설계·제조 절차 전반을 재점검하고 있다.

    사고 당시 김정은은 “물리적 피해 규모보다 국가 위신 추락이 더 치명적”이라며 6월 말 예정된 당 전원회의 전에 반드시 선체를 복원하라고 지시했다. 관영 KCNA는 “선체에 구멍은 없고 우현 스크래치와 선미·기관실 부분 침수만 확인됐다”면서 ‘10일 이내 복구 가능’이라고 주장했으나, 상업위성사진은 선체가 부두와 수면 사이에 기울어 파란 방수포로 덮여 있는 모습을 포착해 피해 축소 논란이 제기됐다. 국방전문가들은 내부 격벽 훼손 가능성과 해수 염분 제거‧건조 과정까지 고려하면 “최소 수 개월 이상”이라고 전망한다.  

    북한은 지난달 서해 남포조선소에서 동일 급 1번함을 공개하며 “해군 현대화의 분수령”이라 자찬했으나, 이번 동해안 진수 실패로 대외 선전효과가 심각히 훼손됐다. 외신들은 “러시아와의 기술협력 성과를 과시하려다 오히려 취약성을 노출했다”고 평가한다.  

    조사팀은 선체 중량분포 설계 불균형, 노후한 슬립웨이 레일, 작업표준 미준수, 무리한 일정 압박 등을 복합 원인으로 지목한다. 측면진수 방식은 경사로 길이가 짧은 청진 부두 지형 탓에 택해졌지만, 대형 선박에서는 위험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김정은의 ‘공포 경영’도 재확인됐다. 2013년 장성택 처형 이후 유사 실패 사례마다 숙청이 뒤따랐고, 올해도 당 인사·군수 정예층까지 조사망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WSJ는 “북한식 책임 추궁은 실질 개선보다 위축 효과가 더 크다”며 기술 혁신에 장기적 타격을 우려했다. 

    국제사회와 위성 업계는 향후 4주를 ‘복구 분수령’으로 본다. 만약 6월 하순까지 선체 인양과 진수 재개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으면, 조선소 라인 재정비와 설계 수정으로 일정이 연말까지 밀릴 가능성이 크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체면 회복용 무력시위를 벌일 수 있다”면서 잠수함발사미사일(SLBM) 시험이나 동해 함포 사격 훈련 가능성을 주시 중이다.  

    주민사회 반응도 심상치 않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일부 노동자는 “쌀값도 못 잡으면서 배만 키우다 사고 냈다”며 불만을 표출했고, 당국은 긴급 사상교양 지시로 구호벽보를 부착하며 여론 차단에 나섰다.  

    결국 가라앉은 것은 거대한 철선만이 아니다. 김정은 체제가 선전해온 ‘무오류‧초고속 전진’ 신화, 그리고 러시아 기술 협력으로 충당하려던 해군 현대화 일정도 큰 균열을 드러냈다. 무리한 속도전의 대가로 드러난 인적·기술적 결함을 북한이 인정하고 체계를 손볼지, 아니면 또 다른 ‘눈가림 복구’로 국면을 넘길지가 향후 동북아 안보 지형을 가를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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